<요약>
게임 및 XR, 영상 컨텐츠는 2020년에 1,399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게임 및 XR, 영상 컨텐츠 산업은 전년 대비 12% 성장했습니다.
코로나19는 2020년 게임 시장을 형성했고, 사람들은 집에 머물면서 원격으로 소통해야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북미와 유럽에서 인기있는 게임 타입들은 크게 성장했습니다.
코로나19의 격리 첫 단계에서 미국 주민의 절반 이상(55%)이 비디오 게임을 했습니다.
소비자는 프로 스포츠를 관람하러가는 것과 같은 형태의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없었고, 게임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프리미엄 게임 시장은 연중 여러 블록버스터급 출시로 2020년에 28% 성장했습니다.
기대되는 싱글 게임으로, "Doom Eternal", "The Last of Us Part2", "Cyberpunk 2077"이 수익을 올렸습니다. 또한, 중계된 스포츠로 "FIFA", "NBA 2K"도 스포츠 시리즈물의 성과를 올렸습니다.
무료 게임이 다시 수입의 대부분(78%)을 차지했습니다. 이 중 아시아 시장이 59%를 차지했습니다.
하드 코어 모바일 게임은 계속해서 아시아 플레이어들에게 어필했습니다. Tencent의 타이틀인 "Honor of Kings", "Peacekeeper Elite"는 연간 20억 달러 이상 수익을 올렸습니다.
게임 비디오 콘텐츠(GVC, Gaming Video Contents)는 2020년에 93억 달러 규모의 산업이되었습니다. 시청자수는 120억명에 도달했습니다.
경쟁 타이틀의 표준 요금과 함께 쇼셜 게임인, Fortnite X Marvel과 같은 브랜드 크로스 오버 및 공인 Alexandria Ocasio-Cortez 하원의원처럼 최고 평판을 얻었다. GVC는 또한 "Among Us"가 가장 인기있는 게임 중 하나가 되도록 도왔다.
가상 현실(VR) 게임 수익은 전년 대비 25% 증가한 5.89억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주요 게임 시리즈인 "Half-Life : Alyx"가 VR 전용 타이틀로 나오며 기술에 대한 관심을 다시 불러 일으켰습니다. 하드 코어 게이머 또한, 무제한적이고 예산 친화적 인 Oculus Quest2 헤드셋의 일상적인 소비자를 VR로 끌어 들였습니다.
<게임>
2020년의 디지털 게임 수익은 1,266억 달러로, 전년 대비 12% 증가했습니다.
게임 수익은 1월과 2월에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로 그쳤지만, 나머지 기간에는 14%로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가 3월에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쳤지만 게임 지출은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무료 게임은 2020년에 디지털 수익의 78%를 벌었지만, 프리미엄 타이틀 수익은 무료 게임이 9% 증가한 것에 비해 28% 증가하여 더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북미 및 유럽 전체는 프리미엄 게임 매출의 84%를 차지했습니다. 코로나19가 이 지역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프리미엄 콘텐츠에 대한 지출은 코로나19로 인해 프로 스포츠 관람, 영화관 방문, 여행과 같은 여가 활동을 중단하면서 급증했습니다.
무료 게임 시장은 2020년에 9% 증가한 984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모바일 시장은 2020년에 10%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이는 전체 게임 시장의 58%입니다.
코로나19로 교류가 감소되며 모바일 수입은 기본 게임 플랫폼인 모바일 기기를 이미 사용하는 대부분의 모바일 플레이어(미국 내 62%)로 인해 하락하지 않았습니다. 북미와 유럽의 모바일 게이머가 주류로 플레이하는 게임은 포켓몬 고와 캔디 크러쉬 사가입니다. 아시아에서 모바일은 많은 하드코어 게이머들과 Free Fire와 같은 타이틀들을 위해 계속되어 선택된 플랫폼이며, 2020년에 그 어느 때보다도 크게 번성했습니다.
무료 게임 부문은 아시아에서 계속 번창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가 전 세계 무료 게임 수익의 59%를 창출했습니다. 아시아에 기반을 둔 회사들은 상위 10개 타이틀 중 6개를 발표했습니다. 텐센트 타이틀 왕자영요 및 피스키퍼 엘리트는 각각 총 수익 2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모바일은 무료 게임 타이틀 매출 상위 10개 중 8개로 계속해서 이 분야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라이엇 게임즈는 몇 개의 새로운 IP를 확장하며 성공적인 한 해를 보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11년째 여전한 인기를 가지며 2020년에 비 모바일(non-mobile) 무료 게임 중 가장 높은 수익을 올렸습니다. 라이엇은 리그 오브 레전드 세계를 확장시켜 4월에 수집 가능한 카드 게임인 "레전드 오브 룬테라"를 출시했습니다. 또 한편 새로운 슈팅 게임인 "발로란트"는 9번째로 높은 수익을 올리는 비 모바일 무료 게임이 되었습니다. "발로란트"의 출시 월 수익은 라이벌 게임인 카운터스트라이크:글로벌오펜시브를 능가했습니다.
나이언틱은 코로나19의 제한에 빠르게 적응하여 포켓몬 고를 전년 대비 39% 성장시켰습니다.
이 게임은 역사적으로 직접 만나고 장거리 여행이 필요했지만, 개발자는 게임 내 이벤트로 포켓몬 및 아이템을 플레이어의 집으로 직접 가져올 수 있게 했습니다. 원격 글로벌 포켓몬 고 페스타는 수익이 사상 최고치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로블록스는 모바일의 강력한 성장 덕분에 포트나이트를 능가했습니다.
로블록스 모바일 수익은 게임 제작 플랫폼이 젊은 게이머들이 선택한 소셜 네트워크가 되면서 성장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포트나이트는 2020년에 여전히 10억 달러 이상의 수입을 올렸지만 다방면에서 치열한 경쟁에 직면했습니다. 오래된 슈팅 팬들은 콜 오브 듀티:워존을 플레이했고, 아이들은 넓은 바다로 가기 보다 로블록스의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플레이했습니다.
프리미엄 시장은 2020년에 28% 증가한 245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프리미엄 콘솔 수입은 전년 대비 28% 증가했으며,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이는 게임 부문입니다.
북미는 프리미엄 콘솔 시장의 절반 이상(57%)을 차지하고 있으며, 코로나19가 미국에 미치는 상당한 영향으로 콘솔 참여도가 높아져 전 세계 수익이 증가했습니다. 모여봐요 동물의 숲은 프리미엄 출시 다운로드 콘솔 기록을 경신하면서 2020년에 가장 큰 히트작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2020년 3월 출시 기간 동안 500만 개의 디지털 장치를 판매하여 콜 오브 듀티:블랙 옵스4를 추월했습니다.
콜 오브 듀티와 스포츠 시리즈들이 2020년 프리미엄 게임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상위 10개 프리미엄 타이틀은 전체 프리미엄 시장 수익의 34%를 차지했습니다.
이에 비해 상위 10개 무료 플레이 타이틀은 전체 무료 플레이 수익의 19%를 차지했습니다. 출시 기간에 의존하는 프리미엄 타이틀은 제한된 시간과 플레이어의 지갑을 놓고 경쟁하며, 광고가 많이 나가는 타이틀이 승리하는 초강세 시장이형성됩니다.
콜 오브 듀티:모던 워페어는 2020년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는 프리미엄 게임이 되었습니다.
이 게임은 3월 워존 배틀 로얄 모드가 출시되면서 하이브리드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되었고 진입 장벽이 낮아져 플레이어 수가 급증했습니다. 이러한 신규 플레이어 중 상당수는 게임 내 콘텐츠를 구매했을뿐만 아니라 정식 게임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했습니다.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라이브 스포츠가 TV로 돌아 오자 스포츠 게임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스포츠 게임은 2020년 상위 10개 수입 타이틀 중 4개를 차지하며 프리미엄 시장에 큰 활력이 되었습니다. 코로나의 초기 단계에서 게이머의 36%는 스포츠와 영화를 포함하여 이용할 수없는 엔터테인먼트의 대체물로 비디오 게임을했습니다. 일단 TV 중계를 통해 스포츠가 재개되자 스포츠 비디오 게임은 계속해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NBA 2K20은 NBA 버블 시즌에 대한 흥분 덕분에 NBA 2K19보다 수명주기 후반에 훨씬 더 많은 수익을 올렸습니다. NBA 2K21은 포스트 시즌에 출시하여 강력한 출발을 보였으며 NBA 2K20 출시시보다 20% 더 많은 수익을 올렸습니다.
싱글 플레이 게임은 2020년에도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둠 이터널은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는 프리미엄 게임 중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출시 판매량은 전작보다 3배 이상 많은 300만으로 증가했습니다. 소니는 라스트오브어스2 및 고스트 오브 쓰시마와 같은 고 예산 싱글 플레이어 게임에 계속 의존했습니다. 이 게임은 각각 첫 달에 280만 및 190만장을 판매했습니다.
Interactive Media에 대한 내용은 제외했으며 그 외에도 일부 제외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출처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www.superdataresearch.com/reports/p/2020-year-in-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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