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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상속
프로그래밍/C++

[C++] 상속

2019. 11. 24. 2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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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속

#include <iosteram>
#include <string>

class Professor {
    std::string name;
    int age;
    int major;
};

class Student {
    std::string name;
    int age;
    int id;
};

int main() {
}

 

위의 코드에서 멤버 데이터인 name과 age가 중복되는것을 볼 수 있다.

  ① Student와 Professor의 공통의 특징을 모아서 Person 클래스를 설계한다.

 

#include <iosteram>
#include <string>

class Person {
    std::string name;
    int age;
};

class Professor : public Person {
    int major;
};

class Student : public Person {
    int id;
};

int main() {
}

  ② Student와 Professor를 만들 때 Person으로 부터 상속을 받는다.

 

  ③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에서 정의된 속성들(데이터, 함수)를 이어 받아서 사용하는 것

 

  ④ 이미 정의된 클래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클래스 설계

 

  ⑤ S/W의 재사용성 지원

 


2. 상속 문법의 장점

 

  ① 코드의 중복을 막을 수 있다.

 

  ② 상속을 통해서 기존 클래스에 새로운 특징을 추가한 새로운 타입의 설계

 

  ③ 다형성(polymorphism)을 활용한 객체지향 디자인 기법

 


3. UML 표기법과 용어

  ① 상속을 그림으로 표기하는 방법

 

  ② 위의 상황에서 Person을 Base / Super / 기반 클래스라 부르며

      Student를 Derived / Sub / 파생 클래스라 부른다.

 


4. 객체지향 언어별 상속 문법 표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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