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똥
나는야 프로그래머
갓똥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86)
    • 프로그래밍 (146)
      • 자바 (9)
      • 안드로이드 (2)
      • 유니티 (20)
      • C++ (38)
      • C# (56)
      • HTML (2)
      • 파이썬 (3)
      • 자료구조 (2)
      • 알고리즘 (0)
      • 문제풀이 (4)
      • 디자인 패턴 (7)
      • 카카오톡 봇 (1)
      • 엑셀 (1)
      • 기타 (1)
    • 게임 (21)
      • 테일즈위버 (0)
      • 카이로소프트 (1)
      • 순위 (19)
      • 기타 (1)
    • 일상 (13)
      • 카페 (1)
      • 방탈출 (12)
    • 기타 (6)
      • 웃긴자료 (5)

블로그 메뉴

  • 홈
  • 방명록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게임 디자인 패턴
  • c# 코루틴
  • 글로벌게임매출
  • 유니티 그래프 그리기
  • C++ virtual
  • 게임 매출 순위
  • 2020년 게임 매출
  • 모바일 게임 순위
  • 롤 골드그래프
  • C++ 상속
  • 전세계 게임 매출
  • c# delegate
  • c# unboxing
  • 유니티 그래프
  • pc게임 순위
  • 자바
  • C# boxing
  • c# collection
  • pc 게임 순위
  • 알고리즘
  • C++
  • Unity Graph
  • C# 예외 처리
  • c# coroutine
  • 게임매출순위
  • 강남 방탈출
  • 유니티 골드그래프
  • 전세계게임매출순위
  • C++ 소멸자
  • c# Thread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갓똥

나는야 프로그래머

[유니티] XML테이블 사용하기 (1)
프로그래밍/유니티

[유니티] XML테이블 사용하기 (1)

2022. 10. 28. 10:32
728x90
반응형
<?xml version="1.0"?>
<ItemContainer>
    <Item Index="1000001" Name="Sword" ItemType="Equip" Damage="12.3"/>
</ItemContainer>

이런내용의 XMl파일을 유니티에서 써보자.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Xml.Serialization;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Serializable]
[XmlRoot("ItemContainer")]
public class ItemXML : ScriptableObject
{
    [XmlElement("Item")]
    public ItemInfo item;

    public void Save(string path)
    {
#if UNITY_EDITOR
        AssetDatabase.CreateAsset (this, path);
        EditorUtility.SetDirty(this);
        AssetDatabase.SaveAssets ();
        
        AssetDatabase.Refresh();
#endif
    }
    
    public static ItemXML Load(string path)
    {
        if (File.Exists (path) == false)
            return null;

        var serializer = new XmlSerializer(typeof(ItemXML));

        using (var stream = new FileStream(path, FileMode.Open))
        {
            return serializer.Deserialize(stream) as ItemXML;
        }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ItemInfo:[Index:{item.Index}({item.Index.GetType()}) / Name:{item.Name}({item.Name.GetType()}) / ItemType:{item.ItemType}({item.ItemType.GetType()}) / Damage:{item.Damage}({item.Damage.GetType()})]";
    }
}

[Serializable]
public class ItemInfo
{
    public enum eItemType
    {
        Equip,
        Potion,
        Etc
    }
    
    [XmlAttribute("Index")]
    public int Index;
    [XmlAttribute("Name")]
    public string Name;
    [XmlAttribute("ItemType")]
    public eItemType ItemType;
    [XmlAttribute("Damage")]
    public float Damage;
}

먼저 XML파일을 읽고 쓸 코드를 작성한다.

XML의 루트 (위에서는 ItemContainer)는 class위에 root로 적는다.

 

그리고 Editor폴더안에 아래 스크립트를 추가한다.

using UnityEditor;

public class ItemXmlConverter : EditorWindow
{
    [MenuItem("Converter/ItemXmlConverter")]
    private static void ItemContainerConverter()
    {
        var path = EditorUtility.OpenFilePanel("Overwrite with xml", "", "xml");
        if (path.Length != 0)
        {
            var item = ItemXML.Load(path);
            item.Save("Assets/Resources/Table/ItemTable.asset");
        }
    }
}

해당 스크립트를 추가하게 되면

 

유니티 상단 메뉴에서 Converter => ItemXmlConverter를 통해 컨버팅이 가능해진다.

만들어놓은 메뉴를 통해 컨버팅을 누르고 컨버팅할 xml파일을 클릭하면 

 

이렇게 써놓은 경로에 ScriptableObject가 만들어진다.

코드를 수정해서 원하는 위치에 저장하거나 하면 될 것 같다.

 

ScriptableObject의 내용

필드와 필드타입, 값이 잘 들어가있다.

728x90
반응형

'프로그래밍 > 유니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 해상도 고정 & 빈 공간 처리  (0) 2022.11.18
[유니티] XML테이블 사용하기 (2)  (0) 2022.11.08
[유니티] FPS 표기  (0) 2022.10.05
[유니티] 안드로이드 번들 빌드 오류 모음  (0) 2022.09.26
[유니티] Curved Text  (0) 2022.08.29
    '프로그래밍/유니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유니티] 해상도 고정 & 빈 공간 처리
    • [유니티] XML테이블 사용하기 (2)
    • [유니티] FPS 표기
    • [유니티] 안드로이드 번들 빌드 오류 모음
    갓똥
    갓똥
    공부하며 알아가는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