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C++

[C++] 가상 함수 문법 정리

갓똥 2019. 11. 28. 01:05
728x90
반응형

1. 가상 함수 관련 문법 정리

class Shape {
pbulic:
    virtual void Draw() {}
};

class Rect : public Shape {
public:
    virtual void Draw() {} // ok
    // void Draw() {}      // ok
};

int main() {
}

  ① 파생 클래스에서 가상 함수 재정의 (override) 할 때

    => virtual 키워드는 붙여도 되고 붙이지 않아도 된다.

    => 되도록이면 붙이는 것이 가독성이 좋다.

 

class Base {
public:
    virtual void f1()    {}
    virtual void f2(int) {}
    virtual void f3() const {}
};

class Derived : public Base {
public:
    virtual void ff1() {}
    virtual void f2(double) {}
    virtual void f3() {}
};

int main() {
}

 

위의 코드는 Base에 있는 세개의 함수를 Derived에서 재정의 하는 코드이다.
근데 자세히보면 f1은 오타로 ff1으로, f2는 인자를 잘 못 적고, f3는 상수 멤버함수를 비상수 멤버함수로 했다.
문제는 빌드 했을 때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왜 에러가 없냐면 컴파일러는 3개를 전부 별도의 함수를 만든 것으로 보기때문에 문제가 없다.
그래서 가상 함수를 재정의할 때 이 문제가 심각했었는데 C++11부터 새로운 문법이 나왔다.
class Base {
public:
    virtual void f1()    {}
    virtual void f2(int) {}
    virtual void f3() const {}
};

class Derived : public Base {
public:
    virtual void ff1() override {}
    virtual void f2(double) override {}
    virtual void f3() override {}
};

int main() {
}

  ② override - C++11

    =>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override를 붙이는 것이 좋다.

 

class Base {
public:
    virtual void f1()    {}
    virtual void f2(int) {}
    virtual void f3() const final {}
};

class Derived : public Base {
public:
    virtual void f1() override {}    // ok
    virtual void f2(int) override {} // ok
    virtual void f3() override {}    // error
};

int main() {
}

  ③ final - C++11

    => 파생 클래스에서 가상함수를 재정의 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해

 

// rect.h
#include "Shape.h"

class Rect : public Shape {
public:
    virutal void Draw() override final;
};


// rect.cpp
#include "Rect.h"

void Rect::Draw() {
}

  ④ 선언과 구현으로 분리할 때는

    => virtual, override, final 키워드는 선언부에만 표기하고 구현부에는 표기하지 않는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