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유니티

[유니티] XML테이블 사용하기 (1)

갓똥 2022. 10. 28.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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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l version="1.0"?>
<ItemContainer>
    <Item Index="1000001" Name="Sword" ItemType="Equip" Damage="12.3"/>
</ItemContainer>

이런내용의 XMl파일을 유니티에서 써보자.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Xml.Serialization;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Serializable]
[XmlRoot("ItemContainer")]
public class ItemXML : ScriptableObject
{
    [XmlElement("Item")]
    public ItemInfo item;

    public void Save(string path)
    {
#if UNITY_EDITOR
        AssetDatabase.CreateAsset (this, path);
        EditorUtility.SetDirty(this);
        AssetDatabase.SaveAssets ();
        
        AssetDatabase.Refresh();
#endif
    }
    
    public static ItemXML Load(string path)
    {
        if (File.Exists (path) == false)
            return null;

        var serializer = new XmlSerializer(typeof(ItemXML));

        using (var stream = new FileStream(path, FileMode.Open))
        {
            return serializer.Deserialize(stream) as ItemXML;
        }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ItemInfo:[Index:{item.Index}({item.Index.GetType()}) / Name:{item.Name}({item.Name.GetType()}) / ItemType:{item.ItemType}({item.ItemType.GetType()}) / Damage:{item.Damage}({item.Damage.GetType()})]";
    }
}

[Serializable]
public class ItemInfo
{
    public enum eItemType
    {
        Equip,
        Potion,
        Etc
    }
    
    [XmlAttribute("Index")]
    public int Index;
    [XmlAttribute("Name")]
    public string Name;
    [XmlAttribute("ItemType")]
    public eItemType ItemType;
    [XmlAttribute("Damage")]
    public float Damage;
}

먼저 XML파일을 읽고 쓸 코드를 작성한다.

XML의 루트 (위에서는 ItemContainer)는 class위에 root로 적는다.

 

그리고 Editor폴더안에 아래 스크립트를 추가한다.

using UnityEditor;

public class ItemXmlConverter : EditorWindow
{
    [MenuItem("Converter/ItemXmlConverter")]
    private static void ItemContainerConverter()
    {
        var path = EditorUtility.OpenFilePanel("Overwrite with xml", "", "xml");
        if (path.Length != 0)
        {
            var item = ItemXML.Load(path);
            item.Save("Assets/Resources/Table/ItemTable.asset");
        }
    }
}

해당 스크립트를 추가하게 되면

 

유니티 상단 메뉴에서 Converter => ItemXmlConverter를 통해 컨버팅이 가능해진다.

만들어놓은 메뉴를 통해 컨버팅을 누르고 컨버팅할 xml파일을 클릭하면 

 

이렇게 써놓은 경로에 ScriptableObject가 만들어진다.

코드를 수정해서 원하는 위치에 저장하거나 하면 될 것 같다.

 

ScriptableObject의 내용

필드와 필드타입, 값이 잘 들어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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